디자인 역량을 진단하여 성장의 기틀을 마련합니다.

기업의 디자인 역량을 객관적으로 평가하여 현재의 강점과 개선점을 진단하고, 지속 가능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전략적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디자인 역량이란?

직무 성과를 예측할 수 있는 개인의 내재적 특성으로, 지식, 기술 뿐만 아니라 동기, 가치, 자기개념, 특질 및 행동을 포함한다. (맥클랜드, 1973)

기업의 경영자산으로서 디자인 역량은 개인역량과 조직역량의 총합으로 이해해야 합니다.

개인 디자인 역량

디자인 활동을 통해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고 성과를 창출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 창의력, 문제 해결 능력, 협업 능력의 통합적 특성으로, 디자인 결과물의 질과 조직의 성과에 직・간접적으로 기여하는 개인의 능력으로 정의 할 수 있습니다.

조직 디자인 역량

기업이 디자인 활동을 통해 전략적 목표를 달성하고,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하며,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루기 위해 보유한 인적・물적 자원, 프로세스, 시스템, 조직 문화, 그리고 디자인의 전략적 활용 능력을 포함하는 종합적 특성으로 정의 할 수 있습니다.

디자인 역량 평가 프로세스

기업의 현재 디자인 역량을 정확히 진단하고 경영 자산으로 객관화 합니다.

역량 평가 목표 설정

기업이 디자인 자산을 평가하려는 배경을 이해하고 경영진 인터뷰를 통해 평가 목적과 목표를 설정합니다.

평가 모델 설계

기업의 디자인 자산 실정과 대내외 비즈니스 환경에 최적화된 평가 모형을 설계합니다.

평가 실시 및 분석

설계를 바탕으로 평가를 실시합니다. 평가 결과를 다양한 척도와 지표에 따라 분석합니다.

결과 보고 및 전략 수립

평가 분석 결과를 경영진에게 보고하고,디자인 역량 육성 방안과 비즈니스 성장 전략을 함께 수립합니다.

1

2

3

4

기대효과

기업의 디자인 역량 진단을 통해 현재의 자산 경쟁력을 정확하게 판단할 수 있으며, 향후 디자인 역량 육성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경쟁력의 현주소 파악

기업의 경쟁력이 어떤 부분에서 강점과 약점이 되는지 판단할 수 있게 되어, 구체적인 보완책을 강구할 수 있습니다.

역량 강화를 위한 전략 수립 가능

개인은 개인 차원의 교육 프로그램을, 조직은 조직 차원에서 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교육 및 세미나, 나아가 조직문화 개선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구체적으로 적용할 수 있습니다.